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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코드 Naming 규칙] 코딩 규칙, 변수 규칙 Naming Conven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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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donggyu1998 2021. 6. 27. 22:2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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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 PascalCasing (파스칼 케이싱)

클래스, 열거형, 이벤트, 메서드 등의 이름을 만들 때에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변수명을 사용한다.

복합어일 경우 중간에 시작하는 새로운 단어는 대문자로 적는다.

Ex) UtilityBox, MainFrame

💡 CamelCasing (카멜 케이싱)

메서드의 매개변수의 이름에 적용되는데 첫 번째 문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복합어 일 경우 파스칼 케이싱과 동일하게 적용한다.

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두 항목을 구분하는 용도로도 사용한다.

Ex) utilityBox, mainFrame

 

💡 GNU Naming Convention

Linux의 프로젝트들은 GNU Naming Convention이라는 형태의 명명법을 주로 사용한다.

모두 소문자를 사용하고 복합어 사이를 ‘_‘를 사용하여 연결한다.

Ex) gtk_widget_activate

 

💡 Hungarian notation (헝가리안 표기법)

Microsoft 의 개발자중 헝가리 사람의 프로그래머가 쓰던 변수 명명법으로 MS내부에서 따라쓰기 시작하던 것이 점차 전세계의 프로그래머들에게 널리 퍼져 이젠 프로그램 코딩 시 변수 명명의 표준적인 관례가 되었다.

C#에서는 이러한 명명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주로 Windows 프로그래밍에 사용된다.

Ex) g_bTrue

첫글자 g는 전역변수, m은 멤버변수를 의미한다.

전역이나 멤버변수의 경우에는 그 다음에 _ 를 적는다.

b는 Boolean타입을 의미하고 True가 의미있는 이름이다.

Ex) nCnt

전역이나 멤버변수가 아니므로 g_ 나 m_ 가 없다.

n과 i는 자연수를 뜻하며 i는 주로 인덱스에 사용하고, n은 카운트의 목적에 주로 사용한다.

의미있는 이름이 길 경우에는 자음만을 사용한다.

 

💡 BREW Naming Convention

BREW 는 Qualcomm에서 만든 플랫폼으로 국내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초기부터 현재까지 이 코드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.

기존 명명법을 조합한 형태로 변종 명명법이지만, 익숙함을 벗어나지 못하는 국내 제조사의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이다.

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대문자나 파스칼 케이싱으로 앞에 두고, ‘_‘ 이후에 다시 파스칼 케이싱 형태의 메서드 명을 적는다.

Ex) IDISPLAY_ClearScreen

 

💡 Constant (상수)

거의 모든 명명법에서 상수를 표기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하다.

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GNU Naming Convention의 형태를 사용한다.

Ex) DEFAULT_COUNTRY_COD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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